글목록

Home » Multimedia » 자유학기제 어디까지 왔나?

자유학기제 어디까지 왔나?

안녕하십니까? 크로스로 배윤경기자입니다. 오늘은 경기도 파주시에 위치한 금릉중학교 최전민 교장선생님과 2016년도에 전면 실행될 자유학기제에 대한 예비단계로 현재 실시하고 있는 자유학기제에 대한 어려움에 대해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교장선생님 안녕하세요?

네, 지금 많은 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자유학기제 운영에 있어서 직면한 가장 큰 어려움은 학교 선생님들만으로는 지도가 불가능한 영영이 있기 때문에 교육기부가 가능한 다양하고 유능한 직업인들과 예술인들의 확보 문제입니다. 다행이 우리 금름중학교에서는 16명으로 구성된 학부모 지원단의 적극적인 지원과 필요한 인재들이 모두 확보되어서 자유학기제가 잘 운영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 학생들의 만족도가 아주 높습니다. 다른 학교에서도 학교와 학부모님 간의 원활한 소통을 통해서 학부모님들의 적극적인 지원이 있어야 만이 자유학기제가 성공적으로 운영될 것입니다.https://www.youtube.com/watch?v=eZ0M-NQbC7s

[자유학기제란?]
박근혜 정부의 핵심 교육공약으로, 학생들이 중학교 한 학기 동안만이라도 시험 부담 없이 자신의 꿈과 끼를 찾는 진로탐색 기회를 가져야 한다는 취지에서 마련된 정책이다. 아일랜드의 전환학년제와 비슷하다. 전환학년제는 1974년 리처드 버크 당시 아일랜드 교육부 장관이 시험의 압박에서 학생을 해방시키고 폭넓은 학습경험을 유도하겠다며 도입한 제도다. 전환학년제 동안 지필고사를 생략한다든지, 학교 자율적으로 기업과 지역사회의 도움을 받아 진로체험 활동 프로그램을 짜는 방식도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자유학기제와 비슷한 점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자유학기제가 중학교 6개 학기 중 한 학기 동안 운영되는 정규 교육과정 모델인 반면, 전환학년제는 진로탐색을 위해 학생이 추가로 1년을 학교에 다니게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또 아일랜드가 전환학년제 실시를 위해 수업 프로그램을 꾸릴 전담 코디네이터를 학교마다 배치한 것과 다르게 우리나라는 일반 교사나 기존 진로진학상담교사가 자유학기제 업무에 관여한다는 계획이다.[네이버 지식백과]

Print Friendly
The following two tabs change content below.

배 윤경

Latest posts by 배 윤경 (see all)

이 게시물을 공유하기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